국내에서 트위터,페이스북을 모방하여 야침차게 출범했던 서비스들이 줄줄이 서비스 종료를 결정하며 시장에서 점차 밀려나고 있다. 외국 SNS의 페이스북, 트위터등 각종 서비스들은 사업영역을 넓히여 성장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 죽어가는 국산 SNS 시장
국내 1위 포털업체인 네이버의 단문형 SNS 서비스인 <미투데이>는 내년 6월에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2009년 미투데이를 인수하고 국내 시장에서 트위터의 사용자를 앞지리는 인기를 끌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사용자가 급감하여 종료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네이버외에 다음커뮤케이션의 자체 SNS인 <요즘>도 출시 3년만에 시장과 작별을 했다. 또한 SK커뮤니케이션의 차세대 SNS를 표방했던 <C로그>도 3년만에 시장에서 철수하게 되었다.
해외 서비스인 트위터는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트위터의 인기를 더 실감하게 되었다. 현재 상자을 위한 기업 공개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전 세계 11억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경우 게임, 광고분야에 사업을 꾸준히 확대하여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지난해부터 페이스북 유료게임 이용자가 매월24%이상 성장하고 있고, 페이스북에서 게임을 다운 받은 유저도 전년도보다 75%이상 늘었다.
◇ 해외 SNS 유명세에 짓눌리고 정부 규제에 발목
해외 SNS와 국내 SNS와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페이스북, 트위터는 이미 전 세계 인터넷 사용인구에 있어서 고유명사가 되었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두 서비스의 합산한 이용자는 16억명 수준으로 전 세계 인구의 20%를 차지한다. 한번 인기를 끈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 이용자의 집중성 때문에 국내서비스라도 페이스북, 트위터의 시장점유율을 앞서가기가 어렵다,특히 국내 서비스의 경우 제한적 본인확인제(인터넷 실명제)오 인하여 사용자의 접근성이 제한되었다는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 SNS를 접은 국내 업체들은 당분간 SNS 사업이 아닌 다른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죽어가는 국산 SNS 시장
국내 1위 포털업체인 네이버의 단문형 SNS 서비스인 <미투데이>는 내년 6월에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2009년 미투데이를 인수하고 국내 시장에서 트위터의 사용자를 앞지리는 인기를 끌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사용자가 급감하여 종료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네이버외에 다음커뮤케이션의 자체 SNS인 <요즘>도 출시 3년만에 시장과 작별을 했다. 또한 SK커뮤니케이션의 차세대 SNS를 표방했던 <C로그>도 3년만에 시장에서 철수하게 되었다.
해외 서비스인 트위터는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트위터의 인기를 더 실감하게 되었다. 현재 상자을 위한 기업 공개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전 세계 11억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경우 게임, 광고분야에 사업을 꾸준히 확대하여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지난해부터 페이스북 유료게임 이용자가 매월24%이상 성장하고 있고, 페이스북에서 게임을 다운 받은 유저도 전년도보다 75%이상 늘었다.
◇ 해외 SNS 유명세에 짓눌리고 정부 규제에 발목
해외 SNS와 국내 SNS와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페이스북, 트위터는 이미 전 세계 인터넷 사용인구에 있어서 고유명사가 되었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두 서비스의 합산한 이용자는 16억명 수준으로 전 세계 인구의 20%를 차지한다. 한번 인기를 끈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 이용자의 집중성 때문에 국내서비스라도 페이스북, 트위터의 시장점유율을 앞서가기가 어렵다,특히 국내 서비스의 경우 제한적 본인확인제(인터넷 실명제)오 인하여 사용자의 접근성이 제한되었다는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 SNS를 접은 국내 업체들은 당분간 SNS 사업이 아닌 다른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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