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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Trend

[기타매체] '핀터레스트,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핀터레스트,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핀터레스트란 무엇인가?

냉장고에서 메모지를 붙인다는 영감에서 만들어진 사이트. 트위터가 140자 이내의 text로 소통을 했다면,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동영상중심으로 공유하는 서비스로 2010 3월 배타서비스를 시작, 2011 12월 천만명 가입자로써 매월 2100만명 방문이 방문하는 서비스입니다.핀터레스트의 사용자는 미국의 경우 82% 여자, 영국 57%, 일본 79% , 프랑스 74%가 남성으로써 나라별로 남성, 여성 비율이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페이스북과 비슷한 기능인 like와 트위터의 RT와 비슷한 repin 기능, 카테고리와 비슷한 보드로 분류가 되어 사용함에 있어서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이미지를 올리는 것은 핀잇이라고 합니다. 핀터레스트의 경우 사이트는 물론 모바일 (아이폰, 안드로이드등)에서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의 활용 방안

핀터레스트의 경우 사람 중심보다는 관심사의 즐겨찾기 개념이 강합니다. 핀터레스트의 경우 이미지를 카테고리 별로 구분을 해서 공유, 검색이 가능한 사이트이기 때문에 적절한 마케팅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접목할 수 있는 마케팅으로는 여행, 사진, 음식 등으로 각 보드를 통한 홍보가 적절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홍보가 가능한 제품, 서비스가 가능) 대표적으로 여행을 각 지역별, 코스별 핀잇을 통해서 사진, 동영상 공유와 함께 text를 통한 정보, 링크를 전달을 통해서 자사의 사이트, 블로그로 유입을 시킬 수 있는 하나의 매개체로써 기능과 공유의 기능을 통한 이미지 재고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핀터레스트의 문제점

저작권의 한계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중심의 서비스, 이미지 중심이 사이트이기 때문에, 저작권의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는 현실이며, 최근 플리커에서 핀트레스트를 블록처리를 통해서 저작권을 보호하려는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성인물의 방치

핀트레스트의 경우 폭력, 음란물에 대해서 방치되는 경우가 많고, 신고 기능이 있지만, 활성화가 안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자체적으로 블록 처리를 한다고 하지만, 성인물에 대해서 무방비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사 사이트의 등장

핀터레스트의 기술은 새로운 기술력이 아닌 기존에 나와있던 기술력을 통해서 만들어진 서비스이기에 비슷한 사이트가 최근 많이 등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핀스파이어, 스쿱,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핀스파이어의 경우 핀터레스트와 달리 회원가입 즉시 이용이 가능하며, 한국어 지원을 통해서 꾸준히 국내 사용자가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핀터레스트의 경쟁력은?

PAG 모비즌분석 자료에 의하면 2012 3월 국내의 경우 핀터래스트, 핀스파이아, 스쿱의 이용 비율은 27%, 41%, 32%로 상대적으로 핀스파이어의 사용자가 대체적으로 많은 편입니다. 핀스파이어의 경우 최근 국내의 쇼핑몰과의 제휴를 통해서 점차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쇼핑몰과의 제휴를 통해서 웹사이트의 이미지를 핀잇버튼을 이용해서 보다 편리하게 이미지를 스크랩(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기존의 미디어 채널과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미디어 채널이 사람과의 관계인 소통이었다면,핀터레스트의 경우 콘텐츠를 향하고 있습니다. 즉 큐레이터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 도래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 코멘트의 공유를 통한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증대를 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봄인터랙티브미디어에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 글,사진: 안지용 >